
어린이 식생활 스크리닝 검사(DST)는 간단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영유아의 식생활 상태와 성장 발달 전반을 점검할 수 있는 기초 검사 도구다. 해당 검사는 ▲식사의 규칙성 ▲간식 섭취 습관 ▲섭식 발달 상태 ▲식행동 및 기질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식생활 문제와 식사 거부 등의 원인을 다각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검사 결과지는 ▲생활리듬(취침, 수면, 식사, 운동 시간) ▲식사의 질(영양 균형, 간식의 건전성 등) ▲섭식발달(씹기, 삼키기 능력) ▲기질 특성(까다로움, 불규칙성, 과활동성 등) ▲식사 습관(식사 거부, 미디어 노출, 자조식사 능력) 등 다양한 항목을 포함한다. 또한, 성장 곡선과 체질량지수(BMI) 그래프를 함께 제공하여, 보호자가 자녀의 성장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종필 센터장은 “이번 검사를 통해 가정 내에서 유아기의 식습관과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보다 건강한 성장을 도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검사는 센터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 게시된 링크 또는 안내문의 QR코드를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참여자는 설문 시작 전 소속 기관(센터 등록 어린이집 및 유치원)과 보호자 및 어린이의 기본 인적사항을 입력하면 된다.
세계로컬타임즈 / 이 호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