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별내중학교 청소년법제관 학생들이 지난 2일 남양주시의회 탐방활동을 진해아면서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별내중학교> |
[세계로컬신문 고성철 기자]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중학교(교장 서광희)는 지난 2일 청소년법제관 학생들이 남양주시의회를 탐방했다.
법제처 법령 정비과에서 청소년법제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전국단위로 선정한 10개 학교를 중심으로 다양한 법률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경기도에서는 별내중학교가 청소년법제관 운영학교로 지정돼 활동하고 있다.
지방의회 탐방에 앞서 학생들은 법제처로부터 청소년법제관 위촉장을 수여받고 법제처 강사(사무관 김병주)로부터 청소년법제관 역할과 기본 법제교육, 퀴즈로 알아보는 생활법률 시간 등을 가져 평소 잘못 알고 있던 법률 상식도 쉽고 재미있게 알아가는 시간이 됐다.
법제처 주최 남양주시 의회 탐방 내용은 우선 소회의실에서 남양주시 의정홍보팀장으로부터 시의회 연혁.지위, 구성.조직, 임기 및 의무, 선거구별 의원 현황, 시의회 권한, 조례제정절차나 예산안 심의 절차, 결산 승인 절차, 청원 처리 절차 등을 소개 받았다.
또 자리를 옮겨 상임위원회실 및 본회의장에서 청소년법제관 30명 학생들이 각각 의장석 및 의원석, 전문위원석, 의사담당석, 속기석, 집행기관석 등에 앉아 각 역할을 안내 받고, 의장석에서 실제 의회처럼 개회를 선언하고 의사봉을 두드려 보기도 했다.
특히 남양주시 다선거구 시의원들과 만나 의회정치의 개념과 법 관련 직업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는 체험의 시간도 가졌다.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