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니즈 고려한 세분화 전략
 |
▲ 최근 유통업계에선 멤버십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이케아 패밀리 멤버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플래닝 서비스 장면.(사진=이케아) |
[세계로컬타임즈 김영식 기자] 최근 유통업계 전반에서 소비자들의 취향, 라이프스타일, 연령대 등을 고려한 세분화 전략을 앞세워 ‘멤버십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혜택 모두를 아우르는 통합 멤버십 확대가 업계에서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유통기업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앞세워 타깃 소비자 니즈를 충족함으로써, 결국 고객을 자사 플랫폼 안에 묶어 두는, 이른바 ‘락인(Lock-in)’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 편의성-로열티 강화 ‘윈윈’
1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홈퍼니싱 솔루션에 특화된 서비스, MZ세대 전용 서비스 등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멤버십 서비스가 속속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 편의성 제고는 물론 브랜드 로열티 강화까지 꾀하고 있다.
먼저 이케아는 홈퍼니싱에 특화된 멤버십 서비스 ‘이케아 패밀리’를 통해 고객들에게 편의성을 강화하고 있다.
‘이케아 패밀리’는 이케아의 무료 멤버십 서비스로 공식 온라인 몰 및 앱, 매장 등에서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다. 가입만 하면 ▲이케아 패밀리 멤버 대상 제품 특별가 ▲평일 매장 방문 시 무료 커피 제공 ▲생일 축하 쿠폰 등 다양한 서비스 및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케아 패밀리 멤버라면 이케아 제품 구매 후 조립 과정에서 제품 파손 시 14일 이내에 무료 교환 또는 환불이 가능하다. 대부분 이케아 제품의 경우 소비자가 직접 조립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한 혜택이다.
홈퍼니싱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플래닝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케아 패밀리 멤버라면 누구든 첫 회에 한해 1시간 무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매장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화상 플래닝 서비스’도 제공돼 편리한 홈퍼니싱 경험이 가능하다.
새롭게 선보이는 ‘스페셜 이사 쿠폰’ 혜택도 있다. 이사 예정일을 기입하면 이케아의 이사 관련 홈퍼니싱 팁과 솔루션이 담긴 뉴스레터와 100만 원 이상 구매 시 5만 원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 전용 쿠폰이 제공된다.
백화점 업계도 맞춤형 유료 멤버십을 통해 특정 수요층 공략에 나서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유통업계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영 앤 리치 고객 ‘핀셋 케어’를 위한 2030 전용 VIP 멤버십 프로그램 ‘클럽 YP’를 운영하고 있다.
젊음을 뜻하는 ‘영’(Young)과 우수고객을 뜻하는 ‘VIP’의 마지막 글자를 따 조합한 클럽 YP는 백화점 업계 최초로 나이 제한을 둔 VIP 제도로, 올해 기준 39세 이하(1984년생)까지만 가입할 수 있다.
연간 3,000만 원 이상 구매 고객이나 기부 우수자, 봉사활동 우수자 등이 가입 대상이다. 주요 혜택으로는 발레파킹 서비스와 명품 구매 시 적용되는 6개월 무이자 서비스 등이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소득 수준이 높은 40-50대를 겨냥해 한우, 과일, 식료품 등 다양한 상품을 파격적인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는 푸드마켓 유료 멤버십 ‘프라임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연회비는 5만5,000원으로 신규 가입시 연회비 이상의 웰컴 기프트를 직접 선택해 받아 볼 수 있다.
바이어가 엄선한 신선 식품들을 프라임 고객에게만 최대 40% 할인해 판매하며, 신세계 제휴카드 및 현금 결제 후 포인트를 적립하는 고객에게는 추가 할인을 적용한다.
이커머스 업계는 기존 멤버십 혜택을 강화해 ‘충성 고객’ 확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G마켓은 2017년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론칭한 ‘스마일클럽’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연회비 3만 원의 유료 멤버십이지만 웰컴 기프트로 스마일캐시 3만5,000원을 제공하고, 한 달 무료 이용을 신청하면 2,000원을 추가로 지급해 연회비보다 큰 혜택을 첫 달부터 제공한다.
할인 쿠폰, G마켓 스마일클럽 온에어, 스페셜딜, 새벽배송 등 스마일클럽 회원 전용 쇼핑특전을 강화해 선보이고 있으며, 스마일클럽 장보기 코너를 운영해 당일배송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쿠팡은 2019년부터 유료 멤버십 서비스 ‘로켓와우’를 운영 중이다. ‘로켓와우’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혜택을 이용할 수 있는 멤버십 서비스다.
월 이용료 4,990원인 로켓와우는 론칭 이후 로켓프레시 새벽배송, 로켓직구 무료배송 등의 서비스를 확대했고, 최근에는 OTT서비스인 쿠팡플레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