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식중독 예방 위한 메타버스 교육·홍보관 운영
 |
▲메타버스 내 지킬박사 월드 세부 (사진=식품의약안전처) |
[세계로컬타임즈 이효진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식중독 예방 수칙을 잘 실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가상공간 제페토 월드)에서 식중독 예방 체험관 ‘지킬박사 월드’를 오늘(1일) 개방한다.
지킬박사 (Dr, Ji-Keep)는 깨끗한 손 형상에 ‘비누거품 모양’과 전문성을 나타내는 ‘가운’을 입은 국민 식생활 안전 지킴이 캐릭터를 의미한다.
지킬박사 월드는 식중독 예방 실천 요령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한 온라인 서비스 공간으로 ▲식중독 예방요령 체험관 ▲식중독 예방 식생활관(급식실) ▲식생활 교육관(강당) ▲식중독 신속검사 버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지킬박사 월드는 학교공간(운동장, 체육관, 조리실, 급식실, 강당 등)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공간에 구현해 어린이‧청소년들이 친숙하게 식중독 예방 6대 수칙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다.
식중독 예방요령 체험관(체육관, 조리실)에서는 식중독 발생으로 위기에 빠진 지킬박사 월드를 구출하기 위해 식중독 예방을 위한 6가지 임무를 모두 달성하면 ‘식중독 예방 실천왕’ 상장을 받을 수 있다.
▲입장 시 물 통과 및 손씻기 요령 확인(손씻기) ▲도마 색깔 선택하는 점프 게임(구분 사용하기) ▲식중독균 피하기(익혀 먹기) ▲물 끓이기(끓여 먹기) ▲식중독균이 묻은 과일 개수대 넣기(세척·소독하기) ▲냉장·냉동식품 보관온도 맞히기(보관온도 지키기)가 있다.
식중독 예방 식생활관은 지칼박스 월드 내 급식실에서 식중독 예방 홍보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식생활 교육관(강당)은 대형 스크린으로 식중독 예방 6대 수칙을 설명하는 등의 교육 공간, 신속검사 버스에서는 실제 운영 중인 식중독 신속검사 버스 내부의 검사실을 그대로 구현해 검사장비를 둘러보고 식중독 예방 6대 수칙을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는 지킬박사 월드 개방과 함께 8일까지 8일간 ‘지킬박사 계정 팔로우 하기’와 31일까지 ‘식중독 예방 실천왕 인증샷’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울러, 빠르게 변하고 있는 디지털 시대에 맞게 메타버스 등 최첨단 신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식중독 예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