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 제안 기반 실험 과제 ① 청소년용 반응형 멀티미디어 학습 장치
선정된 과제 중 하나인 ‘청소년용 반응형 멀티미디어 학습 장치’는 지난 10월 15일 시범 보급을 통해 관내 복지센터 1개소에서 운영 중이며, 청소년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장치는 바닥 터치 방식으로 콘텐츠를 진행하는 체감형 놀이·학습 시스템으로, 1명 또는 2~4명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다. 게임 형태의 콘텐츠를 따라 움직이며 점프·이동·터치 등 신체활동을 자연스럽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돼, 간단한 체육활동 효과와 학습 효과를 동시에 제공한다.
복지센터 이용 청소년들은“게임처럼 몸을 움직여 재미있다”,“친구들과 협력하거나 경쟁할 수 있어 좋다”,“운동과 학습이 결합하여 활용도가 높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시민 제안 기반 실험 과제 ② 장자호수공원 멀티미디어 조명 설치
또 다른 실험 과제는 장자호수공원 선행교 하부 어두운 구간에 멀티미디어 조명을 설치한 사업이다. 이 조명은 보행자에게 밝은 빛과 시각적 콘텐츠를 제공해 야간 안전성과 미관을 향상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구리시는 이번 시범 사업의 이용 현황과 효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추가 설치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도 시민 제안 기반의 스마트도시 리빙랩 운영을 확대해 도시문제 해결과 생활 편의 향상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하는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세계로컬타임즈 / 조재천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