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탄소중립 누리집서 영상 시청 가능
 |
▲2050탄소중립 사이트에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
[세계로컬타임즈 이호 기자] 환경부는 탄소중립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높이고 사회적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실시한 ‘탄소중립 영상 공모전’ 최종 수상작 12편을 공개했다.
이번 공모전은 3월 9일부터 4월 9일까지 ‘탄소중립 광고(CF)’,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법(아이디어)’, ‘국민이 상상하는 2050년 전환된 탄소중립 사회’ 3가지 주제로 실시했으며, 총 287편의 영상이 접수됐다.
제출된 작품은 주제 적합성·표현성·완성도·전달력을 기준으로 심사를 거쳐 대상(1점), 우수상(1점), 장려상(10점) 등 12편이 최종 선정됐다.
대상에는 이신혜(단체)의 ‘함께하리(RE)’가 선정됐다. 이 작품은 탄소중립을 주제로 조원들이 직접 작사·작곡한 노래를 활용해 즐겁고 재치있는 영상으로 표현해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상 작품은 환경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이 수여된다.
우수상에는 이성민(단체)의 ‘2050에서 온 편지’가 선정됐으며, 환경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 원이 수여된다.
이 작품은 ‘일렛즈’, ‘하이렛즈’라는 탄소중립 특징물(캐릭터)을 직접 개발하여 ‘2050년의 탄소중립 사회의 미래상’을 만화형 그림(그래픽)으로 구현했다.
이 밖에도 10개의 작품이 장려상으로 선정됐으며, 각각 상금 30만 원이 수여된다.
▲김동일(단체)의 ‘일상 속의 초록불을 켜다’, ▲배유미의 ‘바로 지금! 나부터 시작합니다’ ▲김형신(단체)의 ‘돌려놓고 캠페인’, ▲이지흔(단체)의 ‘클릭 한 번으로’, ▲이다솔의 ‘나우와 함께 떠나는 2050 탄소중립 여행’, ▲박성일의 ‘일상 속 탄소중립 실천하기’, ▲차도윤의 ‘탄소중립’, ▲신준호(단체)의 ‘탄소 +보단 –이다!’, ▲송유진(단체)의 ‘너도 탄소제로와 함께할래’, ▲홍성윤(단체)의 ‘시오투(CO2))토리얼’ 등 이번 공모전 수상작 영상은 환경부 탄소중립 누리집과 지난해 11월에 출시된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 ‘기후행동 1.5℃’에서 감상할 수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은 한달 간의 짧은 공모기간에도 불구하고 287편의 우수한 작품들이 접수됐다”며, “국민들이 탄소중립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바로 지금, 나부터 하는 기후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이번 수상작 영상들을 활용해 탄소중립 홍보활동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