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세권 단지 1년 새 억대 프리미엄 붙기도
- 아산모종 서한이다음 노블리스, 신리초와 모종중, 모종동 학원가 도보로 이용 가능해

[세계로컬타임즈] 내 집 마련을 고민하는 수요자들에게 학교와 가까운 소위 ‘학세권’ 단지는 여전히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로 꼽힌다. 자녀 교육 환경을 고려한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 수요가 꾸준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주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5년 미래 주거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향후 주거 선택 요인으로 ‘교육환경’을 꼽은 응답자는 28%로 ‘교통 편의성’(24%)보다 높게 나타났다. 특히 초·중·고교와 가까운 단지일수록 통학 안전성이 확보되고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선호도가 높다.
분양 시장에서도 학세권 단지는 청약 성적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올해 5월 분양한 경기 화성시의 ‘동탄포레파크자연앤푸르지오’ 는 반경 1km 이내 초등학교 4개소, 중학교 3개소, 고등학교 2개소가 밀집돼 있는 학세권 입지를 바탕으로 1524가구 모집에 평균 68.69대 1의 1순위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지난 3월 충남 천안시 성성동에서 공급된 ‘e편한세상 성성호수공원’ 역시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가 도보권에 신설될 예정이라 자녀들의 안심 통학이 가능한 점이 부각됐다. 이 단지는 1138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 9000여 명이 넘는 청약자가 몰리며 1순위 평균 17.49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학세권 단지는 인기를 바탕으로 꾸준히 오르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서울 서초구 반포동 ‘반포자이’ 전용 84㎡는 이달 48억 원에 거래됐는데, 1년 전(41억 원)에 비해 7억 원 이상 오른 상태다. 이 단지는 원촌초, 원촌중을 품고 있는 단지로 여전히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대전 유성구 도룡동의 ‘도룡 SK뷰’ 역시 대덕초 병설유치원과 대덕초·중·고교가 도보로 통학 가능한 학세권 단지로 전용 84㎡의 경우 올해 9월 10억 5000만 원에 손바뀜했다. 이는 지난해 10월(9억 8000만 원)에 비해 7% 이상 오른 수치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흐름을 단순한 교육 문제를 넘어 주거 가치 안정성으로 보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학세권 단지는 경기가 어렵거나 규제가 정부 규제로 인해 시장이 위축되는 흐름속에서도 꾸준한 수요를 유지하고 있다”라며 “자녀 교육만큼은 가능한 최고의 교육환경에서 키우기 원하는 3040세대 실수요자들이 많은 만큼 장기적인 시세 측면에서도 타 단지들에 비해 우위를 가져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학세권 입지를 갖춘 단지가 분양에 나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그 주인공은 ㈜서한이 모종샛들지구 A1블록에 선보일 예정인 ‘아산모종 서한이다음 노블리스’다.
이 단지는 지하 2층~ 최고 29층, 10개동, 1079가구로 대단지로 조성되며 이중 969가구만 일반분양한다. 특히 분양시장에서 희소성을 갖춘 전용 85㎡초과 물량이 전용 101㎡A 432가구, 전용 154㎡A 3가구로 일반분양분 중 44%이상을 차지해 눈길을 끈다.
아산모종 서한이다음 노블리스는 뛰어난 교육환경을 갖췄다. 신리초와 모종중, 모종동 학원가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지구 내 유치원과 초등학교도 신설될 예정이라 향후 교육여건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또한 온양여중·고, 한올중·고 등도 단지 인근에 자리하고 있다.
생활인프라도 우수하다. 롯데마트, 이마트, 롯데시네마, 아산충무병원 등이 도보권에 위치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 아산시법원, 한마음 야구장, 이순신종합운동장도 가까운 거리에 있다.
교통여건도 좋다. 지하철 1호선·GTX-C노선(예정) 온양온천역 및 풍기역(예정)과 아산시외버스터미널, 천안아산역(KTX) 등을 통해 서울, 수도권 및 전국으로 원활하게 이동이 가능하다. 차량으로 이동할 경우에는 온천대로를 통해 아산 도심 및 천안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며 당진청주고속도로 아산IC, 서해안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국도 등을 통해서도 수도권 및 천안, 당진 등 인접 도시로의 접근도 용이하다.
한편, 아산모종 서한이다음 노블리스가 들어서는 모종샛들지구는 총사업비 1549억 원을 투입해 오는 27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는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지로 대지조성 공사는 ㈜서한에서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인근 풍기역지구도 개발이 진행 중으로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기존 모종1,2지구까지 포함해 1만여 가구의 아산 내 新주거타운으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아산모종 서한이다음 노블리스 견본주택은 충남 아산시 풍기동에 마련되어, 특별공급(9월 29일)을 시작으로 1순위(9월 30일), 2순위(10월 1일) 청약이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는 10월 16일, 정당계약은 10월 27~29일 사흘간 진행될 예정이다.
세계로컬타임즈 / 김병민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